비정상적인 한국 증시의 구조와 진실을 이해하기 시작하는 국민들
다음은 중앙일보의 기사 '삼류 한국증시'에 돈 넣은 국민연금..."국민 160조 손해본 셈" [코리아 디스카운트 끝내자 <1>]에서 제시된 인포그래픽입니다.
- 한국 증시는 왜 유독 저평가된 걸까. 물건 값이 싼 이유는 간단하다. 값어치를 못해서다.
이찬형 페트라자산운용 부사장은 “기업에 투자를 했는데 이익도 안 나눠주고(배당), 경영에 대한 권리도 없고(이사회 작동 미흡), 심지어 투자금은 점점 사라진다(주가 하락)”며 “한 마디로 한국 주식은 비정상”이라고 지적했다.
- 원문 출처 : 중앙일보
3년간 배당 지급하지 않은 코스닥 상장사 약 25% 190개 업체
다음은 fnnews의 기사 순익 내고도 배당 0원, 삼류증시 이유 있었네 [K디스카운트 자초한 상장사 (상)]에 삽입된 인포그래픽입니다.
![]() |
??? : 배당? 그게 뭔데? 이게 왜 니 돈이야? 내 맘대로 쓰라고 나한테 맡겼고, 지금은 내 주머니에 있는 돈이고, 내가 마음대로 쓸 수 있는 돈이니까, 내 돈이나 마찬가지인 거잖아? 누가 안 돌려준대? 아, 언젠가는 돌려준다고! 언젠가는! |
대한민국은 전세계 경제순위 10위권의 국가라고는 도저히 믿을 수 없는, 중국보다도 후진적인 기업운영체계를 가지고 있습니다.
주주 이익 보호를 위해 배당과 주가 방어를 하지 못하면 과감하게 최고경영자를 해임할 수 있어야 하고, 기업의 경영권을 자녀에게 물려줄 수 있는 현 기업 풍토의 구조와 사회 분위기를 쇄신하여 실력있는 CEO에게 경영권을 승계할 수 있도록 법적인 구속 장치를 마련해야 합니다.